순국 Network

문화로 만나는 세상 [2022/08] BOOK ·화제의 책

페이지 정보

본문

 나의 조국 나의 마라톤

손기정 지음, 휴머니스트 펴냄 


이 책에는 1936년 베를린에서의 손기정 이야기뿐 아니라, 탈출구조차 보이지 않던 어두운 시대에 달리고 또 달려야 했던 이유와 베를린 올림픽에 참가하기까지 험난했던 과정, 그리고 올림픽 우승 이후의 행적 등 솔직한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당당히 가슴에 태극기를 달고 한국 마라톤의 기적을 일으킨 해방 이후의 이야기들을 통해 역사적인 이야기만으로 알 수 없었던 진정한 스포츠 영웅의 모든 것을 만날 수 있다. 일제강점기부터 해방, 한국전쟁, 분단 등 거센 역사의 풍랑을 온몸으로 해쳐온 그의 삶은 20세기 한국 근현대사를 한 개인의 일대기를 통해 돌아보게 한다. 평생 평화의 가치를 소중히 간직하고 살아온 손기정의 생의 드라마를 만나보자.



 만해 한용운의 기억과 계승

김광식 지음, 인북스 펴냄   


지난 20년간 외곬으로 만해 연구에 몰두해 온 김광식 교수가 그동안 단편적으로 조명해온 만해사상을 계승한 인물과 단체에 관한 내용을 역사적 사료와 증언을 바탕으로 보완 정리한 학술서다. 그동안 저자는 만해 한용운에 대한 평전 및 연구서 발간, 논문의 집필, 대중적 글쓰기, 강연 등을 통해 만해의 삶과 민족운동, 불교 개혁에 대한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루어 왔다. 한편으론 백담사 만해마을 연구실장, 만해학회 회장을 역임하면서 만해사상실천선양회에서 추진한 만해 관련 각종 사업에도 적극 참여해왔다. 저자는 이 책에서 만해의 동지와 제자들의 다양한 삶에 대한 연구, 그리고 만해사상의 계승에 관련된 단체에 대한 연구 성과를 집중적으로 수록하고 있다.



 새로 쓰는 동학기행 3: 전라북도·전라남도·제주도

채길순 지음, 모시는사람들 펴냄


한반도 전역의 동학 사적지를 답사, 조사해 온 저자의 ‘새로 쓰는 동학기행’ 완결편이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한국 근대사의 결정적인 변곡점인 동학농민혁명을 전국의 각 도와 군 단위로 조명한다는 데 있다. 사건이나 인물 중심의 접근이 대부분인 동학농민혁명사 연구에 새로운 관점과 안목을 제공함으로써 더 입체적인 역사상을 구성해 내는 것이다. 이 작업을 통해 동학농민혁명이 전국적인 단위에서 민중 전체의 참여로 전개된 사건임을 드러내고, 각 지역별 전개 과정의 특징 또한 훨씬 객관적으로 드러내 준다. 이 책은 한국근대사의 출발점이자 세계적인 민중 주체 혁명인 동학농민혁명의 역사적 사건과 인물의 의미, 그 위상과 가치를 가늠하는 좌표 역할을 해준다.



 새로 쓰는 동학기행 3: 전라북도·전라남도·제주도
김지환 지음, 책과함께 펴냄 

철도는 산업혁명 시기 근대화의 견인차이자 상징이었다. 철도로 상징되는 근대의 문명과 이기는 서구에서 시작해 동아시아 지역으로 파급되었고, 동아시아 각국에서 철도는 근대화를 위한 필수적인 과학과 기술의 실체로 인식되었다. 우리 근대사 역시 철도의 출현·발전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철도는 근대화와 자주독립이라는 양대 과제를 달성하기 위한 불가결한 수단인 동시에, 일제가 한반도와 그 북쪽을 침략하기 위한 효과적인 통로였다. 따라서 철도는 우리 근대사를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실마리다. 오랜 시간 동아시아 역사와 철도를 연구해온 김지환 교수는 이 책에서 철도를 통해 우리 근대사를 조망한다. 이 책이 우리 역사의 질곡과 고된 민초들의 삶을 되새겨보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최신글

  • 글이 없습니다.

순국Inside

순국Network